“오픈 포럼: 창조기업, 예술을 통한 새로운 경영을 꿈꾸다” 발표자료
발제자: Andrienne Ranft (Pixar Animation Studio)
정리: 안보은(한예종 예술경영과 전문사)
<Pixar University 전반적 소개>
픽사 대학은 픽사의 교육을 담당하는 하나의 부서로 정식 학위 대학은 아닙니다. 졸업인증서 역시 정식인증서는 아닙니다. 평생학습, 인정, 예술교육, 실무교육인정이 픽사 대학의 핵심 가치입니다. 픽사 역시 다른 대학처럼 물리적 교실 가지고 있으나, 핵심은 사람이나 장소가 아닌 “아이디어”에 있습니다.
<Pixar University 역사>
픽사 대학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초창기에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개척하고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하게 되자, 새롭게 채용된 직원들은 교육을 받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직원들은 대부분 정식 교육을 받지 않은 엔지니어들이었기 때문이죠. Edwin Catmull 사장이 전 직원들에게 뎃셍 클래스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지 이메일을 보냈고, 직원 100명 중 90명이 "Yes"로 대답했습니다. 직원 들 중에는 과학자, 행정 사무직원까지 포함되어 있었죠.
왜 뎃생이었을까요? 뎃생을 하기 위해서는 사물을 세밀하게 관찰하는 태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dwin Catmull은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에서 관찰하는 습관을 길러 그것이 창조적인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데에 쓰이길 원했습니다. 10주 교육 프로그램 수료 후 직원들은 이수 인증서를 받게 되었고, 이 후 이러한 프로그램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현재 픽사 유니버스티로 성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날의 Pixar University>
오늘날 픽사는 1주일의 단위로 10-30 차례 클래스를 1200명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픽사에 소속된 모든 직원들 (경비, 사무직, 과학자 등) 모두 이 수업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그램은 지난10년 동안 더 확장되어 현재 아카이브, 유투브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업은 스페셜게스트 초청하기도 하는데요, 스페셜 게스트로는 서커스 제작자, 감독 등이 있다고 합니다. Pixar University는 먼저 “이해”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이것은 평생학습에 까지 이어지는데, 이러한 생각이 픽사의 문화적 가치를 보전하는 데에 큰 가치 부여하고, 현재의 픽사 유니버스티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픽사의 근본 가치>
1) Success and Failure
이 두 가지는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완성된 작품은 때로는 겉으로 볼 때는 완벽하게 보이나, 그 안에 고장이 있을 수 있죠. 지속적 성공을 위해서는 노력 필요한데, “자주 실패하고 빨리 실패하라”라는 메시지를 통해 직원들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더해나가기 (Plussing)
지속적으로 의견을 조율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 주관적 판단 유보하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들이 원하는 기준이 높을 땐 점진적으로 개선하면서 절대적 판단을 유보합니다. 때로는 팀 전체를 위해 개인의 주관적 판단을 드러내지 않고 활동하는 것도 팀을 위해 도움이 되죠.
3) “Yes, and..” 라는 표현 사용하기
상대방의 아이디어를 인정하고, 추가로 더해주고 이를 존중해줍니다. John Lasster는 “and” 라는 표현 사용하는 것은 이 아이디어를 우리가 협업하여 개선해 나가겠다라는 포용성을 의미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전적으로는 동의 하지 않아도 인정한다는 뜻으로 “계속 설명해주세요. 난 듣고 있어요”가 됩니다.
4) Meritocracy
포용적 태도로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높이 평가합니다. 누구의 아이디어인가라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픽사는 모든 아이디어에 열려있습니다.
5) 인간 중심적 생각 (People centered)
업무 보다는 사람을 중요시 하며, 사람을 문화의 중심으로 삼습니다. 특히 신규채용시 협업을 잘하는 사람을 우선으로 뽑습니다.
6) 팀 스포츠로서의 창의성 (Creativity as Team Sports)
창의적인 인재는 창의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그래서 창의적 팀이 필요한 것이죠. 창의적인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리더쉽, 공유, 다양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새로운 접근 방식 필요합니다. 팀워크가 잘 되기 위해서는 어떤 프로세스를 가지고 일을 하느냐가 중요하죠. 매번 다른 상황에 따라 적용될 수 있는 프로세스는 많은 수정을 필요로 합니다. 한 가지 프로세스로는 적용될 수 없기 때문이죠. 이러한 프로세스가 독창적으로 연결되어 스마트한 사람들이 같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결국엔 그들이 과제를 성실히 완수할 수 있게 됩니다.
7) Play
즐기는 것!! 영화를 보는 관객이 얼마나 즐기느냐는 제작자가 얼마나 즐기면서 작업했는가와 연관됩니다. 우선 만드는 사람들이 즐거워야 하죠.
<픽사 가상투어>
헐리우드에서 북족으로 400마일 떨어져 있으며, 실리콘 벨리와는 북족으로 4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둘은 픽사 형성의 근본적인 뿌리인 셈입니다.
<픽사 문화>
1) 예술과 기술 중시, 픽사의 원동력
(사진 출처: http://fenderbender.blog.me/20108793437)
궁극적으로 픽사의 문제는 인재에 투자하는 문화로 채용 때부터 매우 신중히 이 부분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인재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과 비교했을 때 이직률이 매우 낮습니다.
3) 창의성과 아이디어
아이디어가 아주 귀하고 드물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아이디어는 많으나, 이것을 팀 전체가 같이 탐험해야 좋은 아이디어가 만들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범한 그룹에 좋은 아이디어를 주면 그 아이디어를 망치고, 좋은 그룹에게 평범한 아이디어를 주면 성공합니다. 아이디어를 가져다가 개선함으로 최선의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이 픽사입니다.
궁극적으로 픽사의 문제는 인재에 투자하는 문화로 채용 때부터 매우 신중히 이 부분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인재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과 비교했을 때 이직률이 매우 낮습니다.
3) 창의성과 아이디어
아이디어가 아주 귀하고 드물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아이디어는 많으나, 이것을 팀 전체가 같이 탐험해야 좋은 아이디어가 만들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범한 그룹에 좋은 아이디어를 주면 그 아이디어를 망치고, 좋은 그룹에게 평범한 아이디어를 주면 성공합니다. 아이디어를 가져다가 개선함으로 최선의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이 픽사입니다.
<픽사의 공간 소개>
1) 램프 조각품 뒤 원형극장
픽사는 사내 회의를 자주합니다. 직원 가족들도 자주 사용하죠. 서너 차례 행사가 있을 때 마다 이 공간을 사용합니다. 직원으로 구성된 사내 20여 개의 밴드가 이곳에서 가족과 친구들을 초청하여 공연을 하기도 합니다.
(사진 출처 :http://www.google.co.kr/imgres?q=pixar)
2) 픽사 아트리움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즉흥 미팅을 하는 장소로 주로 쓰입니다. 동시에 재미 느끼며 일할 수 있는 장소로 다양한 게임기가 준비되어 있는 곳이죠. 협업을 위한 공간으로 인간과 인간 간의 상호 자작용이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식당, 씨리얼 바 등이 있는 곳으로 아침을 먹으면서 회의도 진행합니다. 때로는 파티가 열리기도 합니다. 아트리움을 내다볼 수 있는 회의실이 있으며 이곳에는 최첨단 시설 예술극장 있죠. 픽사의 모든일은 “개방, 신뢰, 정직” 에 기반하며 공간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큐빅안에서는 독창적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 픽사는 공동 공간 외에 개인 공간을 제공, 창의적으로 일할 것을 권장합니다.
3) 창의적 공간 활용 사례
엔드류 애니메이터는 에어콘 통로에 작은 문 발견 이 장소를 임의로 변형하였습니다. 픽사의 주요 원칙 중 하나, “허락을 얻는 것보다 용서를 얻는 것이 더 낫다”이기에 앤드류는 이곳에 러브라운지 만들었고 이 후 John Lasster는 이곳을 발견, 매우 흡족해하였습니다. John은 또한 앤드류가 다른 사무실로 작업 장소를 옮기게 되었을 때, 러브라운지에 플러싱을 하여 새로운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책꽂이 문 통해서 들어갈 수 있는 작은 카지노바 “럭키세븐”을 만들었습니다. 플러싱!
4) 픽사 대학의 공간이란
픽사의 물리적 공간, 협업, 창의성에 기반두고 생각해보면 픽사 유니버스티는 공간의 개념적 연장선입니다. 일종의 비유적 공간으로 직원들은 일반적인 사무실이나 컨퍼런스를 통해서는 얻을 수 없는 것을 탐험할 수 있게 됩니다.
픽사는 근본적인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기르기 위해 픽사 대학을 만든 것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미디어에 노출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속적인 교육이야말로 픽사의 핵심입니다. 스튜디오 밖의 아이디어에 노출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Pixar University 주요 강좌 소개>
1) Technical Training
처음 테크놀로지 교육으로 출발하여, 기초 기술을 제공하였습니다. 두 개의 컴퓨터 랩에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2) Art Education
드로잉, 프린팅, 조각, 제스쳐등의 클래스가 존재합니다. 협업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 비평하느 것이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아트클래스에 참여함으로써 비평 기술을 습득하고, 비평받은것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퍼포머에대한 비평이 아닌 퍼포먼스에 대한 비평으로 이것은 건설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팀, 아트 스태프 모두 예술 교육 받음으로써 공통된 언어 사용이 이루어지고 상호작용이 원활해집니다.
3) Film and Acting
영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영화 제작과 감독, 연기, 극본쓰기의 교육 제공합니다. 본업과도 밀접한 교육을 하는 것과 동시에 다른 영화 제작의 면모에 대한 교육기회에 제공되는 것입니다. 일반직도 참여함으로써 창의력 키울 수 있습니다.
4) Live Action Film
John Lasster 사장이 내린 지시는 '모든 직원들이 실제 액션 영화 제작 교육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픽사는 애니메이션 회사인데 왜 실제 영화 교육을 받을까요? 사무직도 영화제작자가 되봐야, 자신의 업무가 전체 영화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직원들은 영화에 더 나은 서비스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무직 직원들도 영화제작자 관점에서 자신의 업무를 들여다 봐야 하는 것이죠. 매년 한차례씩 실제 액션 영화를 제작하는데, 이 영화 제작은 영화전문가들이 아닌 일반직원으로 극본도 일반 직원들이 만듭니다. 픽사의 실제 영화 제작자들은 너무 바빠서 이러한 제작에는 참여하지 못하고, 일반 사무직 직원들이 주로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자신의 업무와 상관없는 새로운 경지에서 팀스포츠로의 아이디어 창조, 공유, 발전이 이루어 집니다.
5) Film Co-Op Program
영화 협동 프로그램으로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영화를 제작하고 싶을 떄, 픽사가 가지고 있는 장비를 빌려줍니다. 근무 외 시간에 제작이 가능합니다.
6) Special Guest Program
영화 감독, 연기자등을 픽사로 초청하여 강연합니다. 과학자, 음악가 역시 초청하여 그들의 창의적 경험에 대해 이야기 듣는 시간을 갖습니다. “Out of The Box”라는 독창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이죠.
7) Pu-Yube
픽사 대학은 자체적 교육적 동영상을 제작하여 내부적으로만 공개합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지식의 범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8) Health & Recreation
건강을 해치는 컴퓨터 앞 근무를 위해 다양한 건강 헬스 프로그램 진행합니다. 마사지 실도 있습니다. 새로운 동료들과도 만날 수 있는 장소로서 Interactive Action이 가능합니다.
9) Research
기술적 차원의 연구를 진행하는데 이는 제작 프로세스의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예: 새에 관한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새의 운동 능력 등을 연구하는데 있어 타조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조련사의 강연을 활용함)
10) Archives
하나의 부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11) Exhibition
아트쇼를 기획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내부 전시 외 일반인들을 상대로 순회 전시도 진행합니다
<결론>
Pixar University는 researcher, 즉 답을 탐구하는 사람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들은 평생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을 항상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범위를 넓힘으로써 가능성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Pixar University는 이러한 것을 통해 혁신적 아이디어로 발전 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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