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사업/유럽사례 연구

17. <지원사례> 유럽 TAFI (Training Artists for Innovations) ②

 

3. 유럽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정책적 지원 사례

 

. Training Artists for Innovations

연구성과

 

예술적 개입 전문가 양성의 3단계

 

훈련생 단계

예술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을 마친 예술가로 때로는 자신의 영역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예술가이기도 하지만, 예술적 개입에 있어서는 경험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초급 훈련 및 제작자의 지원, 멘토링을 받는다.

 

현역(실행가) 단계

예술적 개입의 전문화 과정을 마친 실행가는 예술적 개입의 이론적, 이데올로기적 기반에 대한 이해를 지니고 또 활용할 수 있다. 또 지속적으로 경험을 쌓아서 다양한 조직적 맥락에 적용할 줄 알고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과 작업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창안하고 조직하고 이끌 수 있게 된다.

 

제작자 단계

몇몇 예술가들은 직접 제작자가 되거나 마스터 강사(Master Teacher)가 된다. 조직과 예술적 개입을 협상하고, 예술가를 선정하고 과정 중에 건설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또 실용적이고 이론적 지식을 지닌다. 마스터 강사는 예술적 개입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지니고 훈련생과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역할을 한다.

 

혁신을 위한 예술가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

- 예술적 개입에서 예술가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지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예술 외에서도 조직안에서 개입의 도구로써, 예술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

 예술적 기술과 역량을 비즈니스 서비스로 상품화할 수 있는 사람

 고객 조직이 예술적 개입을 행하는 필요와 도전을 확인하는 사람

 고객 조직의 필요와 도전에 근거한 예술적 개입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사람

 조직 내에서 예술적 개입을 시행하고 이끌 수 있는 사람

 다른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북돋는 사람

 예술적 개입의 과정, 참여, 결과를 평가하는 사람

 예술적 개입을 지지하는 사람

 그들의 서비스를 판매화할 수 있는 사람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1: 이전 경험과 학습

- 목표

예술가가 가지고 있는 기술, 역량, 그리고 이전 학습을 문서화하고, 성찰하고, 평가한다.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과 관련하여 그가 가지고 있는 기술, 역량, 그리고 작업 경험의 가능성을 인식한다.

예술가는 보완할 수 있도록 그의 학습 과정에서 부족했던 점을 찾는다.

 

- 포함 내용

역량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예술가가 가진 기술, 역량, 경험을 확인하고, 문서화하고, 성찰하는 것

예술적 개입 안에서 예술가의 이전 기술, 역할, 경험의 적용가능성, 유용성을 평가하는 것

앞으로의 실제 실행 경험과 학습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경험의 분야를 성찰하는 것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2: 예술적 개입: 이론과 실재

- 목표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과 예술에 근거한 작업과 관련 있고 또한 맥락적, 개념적, 실용적인 배경을 이해한다.

 

  예술가는 조직과 조직원의 요구에 의한 이슈들을 표현하기 위한 접근 방식인 예술적인 조사를 사용하는 것을 배운다.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과 관련한 방식으로 다양한 그룹과 상황들을 위해 예술적 과업을 창안하는 것을 배운다.

 

- 포함 내용

예술적 개입과 그밖에 예술에 기반한 작업의 역사적, 사회적, 정치적 내용

예술적 조사, 예술적 개입, 그밖에 예술에 기반한 작업에 대한 이론

예술적 조사, 예술적 개입, 그밖에 예술에 기반한 작업에 대한 실용적인 접근과 방법

예술적 개입의 사례들

실행 중인 예술적 개입: 직접 방문, 작업 관찰, 워크샵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3: 조직: 발전과 혁신

- 목표

참여 예술가는 조직 내에서의 조직, , 팀 빌딩, 혁신, 개인의 발전, 의사소통에 관한 중요 컨셉과 이론을 소개받는다.

참여 예술가는 다른 종류의 조직과 작업 환경을 이해한다.

참여 예술가는 그룹, , 조직적인 학습에 대한 중대한 논쟁이나 최신 연구를 이해한다.

참여 예술가는 일의 과정, 혁신 개발, 내외부적 의사소통 등 조직의 실재를 익힌다.

예술가는 다이나믹한 활동 시스템으로서의 조직과 조직의 중요한 자산으로서의 조직원의 풍부한 가능성을 이해한다.

 

- 포함 내용

조직, 활동이론, 시스템 이론, 조직적 변화의 소개

전문성 개발, 조직적인 학습, 협력, 공동창조의 소개

사회적 혁신을 포함한 혁신 개발의 소개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4: 성인 대상 학습과 교육

- 목표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이 학습 과정을 수반하므로 성인학습자로서의 참여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과 관련있는 다른 교수법의 컨셉과 접근을 이해하고, 예술적 개입에 도입한다.

예술가는 성인 학습을 돕기 위한 어떻게 학습 환경을 디자인하고,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접근을 활용할 것인지 이해한다.

예술가는 조직내에서 어떻게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지, 어떻게 일하는 사람들이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는지, 어떻게 그들이     경험, 강점, 필요를 획득하는지 인지한다.

예술가는 건설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는 방법을 인지한다.

 

- 포함 내용

예술 교수법의 실용적인 소개

성인 학습, 협력 학습, 연구기반 학습, 조직 학습과 같은 서로 다른 학습 방식

교육, 퍼실리테이션, 멘토링의 실제적 소개

비판적 성찰, 평가, 피드백의 소개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5: 상품화

- 목표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의 촉진을 위해 마케팅의 기본적인 원칙을 이해하고, 마케팅 종사자와 협력할 수 있다.

예술가는 예술적 개인의 상품화안에서 고객 기반, 고객 필요에 기초한 접근을 이해한다.

예술가는 다른 목적과 필요에도 어떻게 예술가적 기술과 역량을 예술적 개입으로 상품화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예술가는 고객 맞춤 프로젝트인, 콜라보레이션과 공동창조의 가능성을 고려한다.

 

- 포함 내용

전문적인 서비스 마케팅의 소개

예술적 개입의 상품화 소개

예술가 자신의 기술과 역량의 상품화에 중점을 둔 실행 과업

예술적 개입의 개념 개발을 위한 공동창조의 소개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6: 예술적 개입의 서비스 실습

- 목표

예술가는 지도자와 함께한 현장 트레이닝을 통해 예술적 개입에 있어서 실용적인 경험을 얻는다.

예술가는 어떻게 예술적 개입 과정이 작동하는지 이해한다. 이는 필요에 기초하고, 고객에 근거한 예술적 조사와 예술가가 이끌고    비판적 성찰 과정으로서의 예술적 개입을 말한다.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을 지지하고, 판매하고, 개발하고, 수행하고, 이끄는 상황에서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어떻게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지 인지한다.

 

 - 포함 내용

현장 교육 하에 예술가가 고안하고 전달하는, 고객과 필요에 근거한, 예술적 개입 프로젝트

긍정적이고 포괄적인 행동을 포함하는 예술적 개입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소개

프로젝트의 전제, 과정, 결과,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비판적 성찰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7: 역량 포트폴리오

- 목표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에 있어서 그들의 학습과 전문성 개발을 성찰하는 도구로써, 역량 포트폴리오의 사용법을 인지한다.

예술가는 공식, 비공식적 학습의 증거를 설명할 수 있고, 예술적 개입 안에서 필요한 역량과 관련하여 이 증거들을 성찰할 수 있다.

 

- 포함 내용

역량 포트폴리오와 역량 e-포트폴리오 이론과 방법의 소개

예술적 개입의 훈련 프로그램에 걸쳐 역량 e-포트폴리오 방법론의 실제적 적용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훈련의 필요성 제시

Europe2020 전략에 공헌함

유럽의 혁신 정책과 Creative Europe에 공헌함

평생 교육을 위한 EU의 프레임워크 내의 주요 역량을 강화함

예술가의 고용가능성에 공헌하며, 인적 자본을 강화시킴

 

향후 효과적인 추진을 위한 정책적 제언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훈련을 위한 인식의 제고

예술 학교를 위한 커리큘럼 안에서 비예술적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

  평생교육전략, 예술적 교육, 예술가의 기술 향상 면에서 공식적인 의사소통으로 예술적인 개입을 위한 예술가 훈련에 많은 언급을 포함시킴

많은 연구를 통해 예술가 교육에의 가치 부여를 증진

예술적 개입을 위한 자격증과 학위과정 설립

예술학교에서 기업가적 관리 기술에 대한 워크샵과 정보 제공 자리 기획

기술적, 재정적 환경의 마련

지역적, 사회적 개발 전략으로서의 예술가 교육을 지원하는 구조화된 재정과 프로그램 개설

기업과 예술가, 참여자 모두에게 인센티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