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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개발사업/[한예종] 조직 운영

[10주차] 아트 컴퍼니 2

1. 학습목표

 - 21세기 창조경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 창조경영의 다양한 사례들을 짚어본다.

 - 아트 컴퍼니에 대하여 알아본다.

 

2. 학습성과

창조경영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창조경영을 이해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 출석 확인

 

전개

보조자료

4. 지식 디자인: 지식을 오거나이즈 하다

1) 아트컴퍼니를 위한 디자인

 창조경영 방법론으로서의 디자인

◾ 지식 디자인의 자질

 - 선견력: 선행적 구상력

 - 혁신력: 창조언어

 - 형성력: 제품에 다양한 요소를 결합

◾ 지식디자인은 고객과 사회의 잠재적인 지식을 인공물을 매개로 변환하고 이종의 요소를 종합하는 지식을 오거나이즈 하는 창조의 방법론

◾ 경험디자인 - 아프지 않은 주사바늘 나노파스 33


2) 무명의 질의 창출

◾ 무명의 질이란 뭔가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지각이나 경험의 질

◾ 무명의 질 7가지 특성

 - Alive, Whole, Comfortable, Free, Exact, Egoless, Eternal

◾ 무명의 질을 창조하기 위한 방법론

 - 전체성과 개개의 세부, 양쪽을 의식하면서 대화를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 장을 만들어가는 종합화의 방법

◾ 공업디자인에서 지식 디자인으로

 - 지식디자인: 논리 분석적 사고와 달리 직접 환경에 관련되면서 진리를 실재화 하려는 실천적인 지식 방법론

 - 지식디자인의 두 가지 방법론적 축: 체험적 인지와 반성적 인지

◾ 인지디자인의 프로세스 요구

 - 체험적 인지에 기반한 디자인과 반성적 인지에 기반한 디자인이 제품의 이면에서 균형있게 융합

◾ 지식기반 이노베이션 요구

 - 존재론과 인식론 쌍방에서의 진화와 변혁

 - 창조적 루틴, 충층적인 장의 구축, 리더십이 열쇠


3) 경영과 디자인

◾ 경영과 디자인의 관계

 - 에스테틱 디자인기(1920'-1930')

 - 의미있는 형태 디자인기(1980')

 - 행위/경험의 디자인기(2000')

 - 새로운 시대로


4) 가치를 낳는 토털 프로세스: 디자인

◾ 다양한 지식을 집대성하는 방법으로서의 지식 디자인

◾ 고립을 넘는 지식 디자인

◾ 눈에 보이는 것을 넘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디자인

◾ 없던 것을 창조하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 디자인 리더십


5) 변화하는 디자인 서비스

◾ 디자인 하지 않는 디자이너


5. 지식디자인 방법론

◾ 지식 디자인에 필수적인 두개의 축

 - 체험적 인지를 주축으로 하는 디자인 방법

 - 반성적 인지에 기반한 방법

 - 조화 종합의 중요 능력으로 심미성, 미적판단력이 요구됨

 - 지식디자인 두 축 가운데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반성적 인지에 기반하여 부감 통합하는 힘이라는 점

◾ 체험적 인지를 바탕으로 하는 경험 디자인: IDEO

◾ 체험적 인지에 의한 디자인에 반성적 인지 반영

◾ 지식디자인의 구도: 지식창조 * 디자인

◾ 환경 문화적 요소를 디자인에 담는다

 - 에코디자인

 - 로키마운틴 연구소의 애머리 로빈스 "홀시스템 사고"

 - 문화적 원천을 갖는 지식이 중요

 - 무명의 질

◾ 종합하는 언어 패턴 랭귀지

◾ 패턴랭귀지에 의한 디자인의 실체

◾ 지식 디자인은 인간지의 총동원

 

 

1)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

2)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

- [아트컴퍼니] 곤노 노부루, 이콘출판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