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목표
- 21세기 창조경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 창조경영의 다양한 사례들을 짚어본다.
- 아트 컴퍼니에 대하여 알아본다.
2. 학습성과
창조경영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창조경영을 이해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
보조자료 |
1.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 출석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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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
보조자료 |
4. 지식 디자인: 지식을 오거나이즈 하다 1) 아트컴퍼니를 위한 디자인 ◾ 창조경영 방법론으로서의 디자인 ◾ 지식 디자인의 자질 - 선견력: 선행적 구상력 - 혁신력: 창조언어 - 형성력: 제품에 다양한 요소를 결합 ◾ 지식디자인은 고객과 사회의 잠재적인 지식을 인공물을 매개로 변환하고 이종의 요소를 종합하는 지식을 오거나이즈 하는 창조의 방법론 ◾ 경험디자인 - 아프지 않은 주사바늘 나노파스 33 2) 무명의 질의 창출 ◾ 무명의 질이란 뭔가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지각이나 경험의 질 ◾ 무명의 질 7가지 특성 - Alive, Whole, Comfortable, Free, Exact, Egoless, Eternal ◾ 무명의 질을 창조하기 위한 방법론 - 전체성과 개개의 세부, 양쪽을 의식하면서 대화를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 장을 만들어가는 종합화의 방법 ◾ 공업디자인에서 지식 디자인으로 - 지식디자인: 논리 분석적 사고와 달리 직접 환경에 관련되면서 진리를 실재화 하려는 실천적인 지식 방법론 - 지식디자인의 두 가지 방법론적 축: 체험적 인지와 반성적 인지 ◾ 인지디자인의 프로세스 요구 - 체험적 인지에 기반한 디자인과 반성적 인지에 기반한 디자인이 제품의 이면에서 균형있게 융합 ◾ 지식기반 이노베이션 요구 - 존재론과 인식론 쌍방에서의 진화와 변혁 - 창조적 루틴, 충층적인 장의 구축, 리더십이 열쇠 3) 경영과 디자인 ◾ 경영과 디자인의 관계 - 에스테틱 디자인기(1920'-1930') - 의미있는 형태 디자인기(1980') - 행위/경험의 디자인기(2000') - 새로운 시대로 4) 가치를 낳는 토털 프로세스: 디자인 ◾ 다양한 지식을 집대성하는 방법으로서의 지식 디자인 ◾ 고립을 넘는 지식 디자인 ◾ 눈에 보이는 것을 넘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디자인 ◾ 없던 것을 창조하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 디자인 리더십 5) 변화하는 디자인 서비스 ◾ 디자인 하지 않는 디자이너 5. 지식디자인 방법론 ◾ 지식 디자인에 필수적인 두개의 축 - 체험적 인지를 주축으로 하는 디자인 방법 - 반성적 인지에 기반한 방법 - 조화 종합의 중요 능력으로 심미성, 미적판단력이 요구됨 - 지식디자인 두 축 가운데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반성적 인지에 기반하여 부감 통합하는 힘이라는 점 ◾ 체험적 인지를 바탕으로 하는 경험 디자인: IDEO ◾ 체험적 인지에 의한 디자인에 반성적 인지 반영 ◾ 지식디자인의 구도: 지식창조 * 디자인 ◾ 환경 문화적 요소를 디자인에 담는다 - 에코디자인 - 로키마운틴 연구소의 애머리 로빈스 "홀시스템 사고" - 문화적 원천을 갖는 지식이 중요 - 무명의 질 ◾ 종합하는 언어 패턴 랭귀지 ◾ 패턴랭귀지에 의한 디자인의 실체 ◾ 지식 디자인은 인간지의 총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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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 2) 질의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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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
- [아트컴퍼니] 곤노 노부루, 이콘출판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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